1 STRUCTURE SLAB SYSTEM
원설계는 THK 400의 현장타설 콘크리트 슬래브였음.
1.1 원설계 on situ concrete slab system -
: on situ slab vs. PC slab
원설계는 THK 400의 현장타설 콘크리트 슬래브였음.
1.1 원설계 on situ concrete slab system -
- GNA에서는 애초에 PC slab로 설계하는것을 제안하였으나 단차가 많은 현대자동차 연수원 같은 경우에 슬래브의 단차가 마감관계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현장타설 슬래브가 적절할 것이라고 판단을 하였음.(동양구조)
- 현장타설 슬라브의 경우에는 기둥 및 보와의 연결 부위를 pin connection 이 아닌 moment frame으로 풀 수 있으므로 구조적으로 더 월등할 것이라고 판단하였음.(동양구조)
- 전체적으로 pour in situ 이므로 Sound Transmission에서 유리함. ( PC 는 250두께를 갖는것에 비하여 Concrete slab은 최소한 400의 두께를 요하기 때문에)
- 거푸집을 설치하고 타설하는데에 하나의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시공 과정이 좀 더 복잡함.
- 현대자동차 건물은 층고가 너무 높기 때문에 슬라브를 타설할 시에 거푸집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기중기가 필요하고 이는 시공비를 높임.
1.2 시공사 제안 PC slab
- 시공사에서는 공기를 월등히 줄일 수 있다고 판단하였음.
- Sound Transmission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음,
- PC slab는 공장에서 미리 만들어오는것이기 때문에 전기/설비등으로 타공을 요하는 부분이 많을경우에는 적용할 수 가 없음.
- 단차가 많은 경우에는 연결부위의 디테일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사용하기가 불편함.
- 하전에 건축가, PC 설계자의 완벽한 Coordination이 있어야함. (설계과정이 김.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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